오늘은 참깨의 효능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참깨에는 검은깨와 흰깨 두 종류가 있는데요. 이 두가지는 함유하고 있는 영양소도 거의 동일하고 효능도 동일하기 때문에 검은깨 효능이라고 해도 무방하겠습니다.

그럼 참깨가 우리몸에 어떻게 좋은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깨의 효능

참깨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요.

참깨에 함유된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으로 혈관의 벽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주기 때문에 고혈압에 좋고 각종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참깨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켜주고 노화도 방지해 줍니다.

또한 비타민 E는 지방산의 산패도 방지해 주기 때문에 참깨 효능에 비타민 E가 한몫을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참깨의 효능 중에 칼슘은 매우 중요한 역활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아시다시피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여주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 부터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는 중년의 여성에 이르기 까지 꼭 필요한 영양소 입니다.

칼슘이 우유와 비교해도(같은 무게로 단순 비교했을 때) 약 10배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너무 많이 먹지 않는 수준에서 꾸준히 먹어주면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확실하다고 하겠습니다.

나트륨 함량은 적게

건조시킨 흰색의 깨에는 약 100g 당 4mg 정도의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것은 당근에 함유된 나트륨의 양보다 약 1/8 배 정도 적은 양이기 때문에 특히 나트륨의 섭취가 많은 한국인에게 깨는 꼭 필요한 음식이라고 하겠습니다.

검정깨에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요.

항산화 효과로 유명한 안토시아닌이 검정깨에도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참깨의 효능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안토시아닌은 건강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통상 효능을 이야기 할 때 흰깨 보다 검정깨를 많이 언급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이 안토시아닌 덕분이라는 주장도 있어요.

참깨 보관법, 보관방법

참깨의 적정 보관온도는 10도에서 24도 이기 때문에 실온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물론 냉장보관해도 큰 문제는 없지만 여러가지를 생각하면 참깨의 보관법은 서늘하고 적당한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참깨에는 지방성분이 많기 때문에 산소와 만나면 산패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밀봉 보관해야 한다는 점도 주의사항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렇게 참깨 효능 참깨 보관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확인해 봤는데요. 몸에 좋다고 너무 많이 드시면 살이 찔수도 있으니 조금씩 요리에 넣어서 맛과 건강 두마리 토끼를 다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