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 민간요법 원인, 이유 알아봤어요

두드러기는 일반적으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피부과 질환으로 피부나 점막에 존재하는 혈관의 투과성이 증가하면서 일적적으로 혈장 성분이 조직 내에 축적되어 피부가 붉게 또는 흰색으로 부어오르게 됩니다. 

 두드러기는 기간에 따라서 급성과 만성 두드러기와 '혈관부종'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경우에는 음식물이나 약에 의해 발생합니다. 

두드러기 원인은?

두드러기의 원인은 급성은 50%, 만성은 70%에서 원인을 찾을 수 없다고 합니다. 다만 음식 때문에 생기는 두드러기가 가장 흔하고(땅콩,토마토,딸기,돼지고기,복숭아,치즈,마늘 등)

물리적 자극에 의한 원인(태양광선,온도변화,열에 노출 등)이나 약이나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식품 첨가제 등이 원인이 된답니다. 

상한 음식곰팡이 균 등에 의해서도 발생해요. 

 

두드러기의 치료는?

이 블로그 글제목이 두드러기 민간요법 이지만 우선 일반적인 치료법을 먼저 시행해 보고 잘 듣지 않는 경우에 민간요법을 권합니다. 민간요법은 검증이 안된 부분이 많고 사람에 따라서 그 효과가 천차 만별이고 부작용 등에 주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치료에 이용할 때는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장 흔한 치료법으로는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합니다. 물론 의사의 처방에 따라 치료하는 것이니 임의로 판단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두드러기 민간요법

많은 경우에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기도 하고 국소 도포제나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면 증상이 완화되기도 하지요. 과도한 스트레스도 두드러기의 원인이 된다고 하니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도 치료에는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이 외에 두드러기 민간요법으로 활용해 볼 수 있는 것이 우유와 소금을 처방하는 것인데요.  약 5분 정도 끓인 우유 1리터에 소금 30g을 넣고 녹인 다음 두드러기가 난 곳에 문질러 주면 효과가 있어요. 

무즙을 내어 환부에 발라주는 민간요법도 있구요 결명자를 마시거나 식용 가지즙을 발라도 효과가 있어요. 

이 외에도 말린 탱자열매와 음지에서 말린 민들레를 달여서 마시거나 환부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하니 급하게 병원에 가는 것이 우선이지만, 심하지 않은 증세에 한번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드러기 민간요법 너무 과신하시면 아니되옵니다!^^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